이글턴 @eagletonbot
테리 이글턴(Terry Eagleton), 1943년 2월 22일 영국 샐포드에서 태어남. 140자 안에 담기 위해 다소 편집을 가했습니다. 오독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부디 원저를 꼭 읽어보세요! 현재 «이론 이후» 트윗 중. Joined March 2012-
Tweets32K
-
Followers4K
-
Following894
-
Likes3
수용이론은 글쓰기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작가들만큼이나 독자들이 없어서는 안 된다는 비밀을 들려주었다. 그래서 오랫동안 억눌리고 경멸받아온 이 부류의 남녀들은 자신들만의 정치적 결의를 다질 수 있었던 것이다. "모든 권력을 독자들에게로!"
한편으로 보면 만질 수 있고, 맛볼 수 있고, 팔 수 있는 것만을 믿는 사회에서는 이런 태도가 당연한 것이다. 또 한편으로 보면, 좀더 '탐구적'이었던 초창기의 사유 대부분은 겉보기로만 사회적·정치적 현실과 동떨어져 보인 것일 수도 있다.
적어도 따분하기 짝이 없는 이론의 공룡들, 그러니까 담론이 다가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이 볼 때에는, 부유하는 시니피앙을 공부한다는 것과 힌두 민족주의 혹은 쇼핑몰의 문화를 탐구한다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었다.
어떤 의미에서 1960년대부터 1990년대에 걸친 이 변화는 이론이 더욱더 진실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구조주의나 해석학 등처럼 성급한 추상화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탈식민주의가 훨씬 더 실감 나게 보여주는 현실에 제 자리를 내주어야 했다.
짐승의 몸속에서 살고 있는 미국의 이론가들이 취한 노선이 바로 이런 것이었던바, 그래서인지 이들은 짐승 자체를 똑바로 바라보는데 꽤 어려움을 겪었다. 그들에게 뭔가를 끌어낼 만 한 사회주의의 최근 기억이 별로 없다는 사실도 변명거리가 될 순 없었다.
반면 문화적 좌파의 상당수는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무엇을 가져올 수 있을지 고민하기는커녕 그것에 대해 언급하는 것조차 오랫동안 단념해왔다. 젠더나 종족성에 대해 말하는 것도 좋다. 자본주의가 '전체주의적'이라거나 '경제주의적'이라고 말하는 것도 좋다.
문화적 좌파의 퇴각 이후 곧 등장한 반자본주의운동은, 꽤 혼란스럽고 모호하기는 했지만, 전 지구적으로 사유한다는 것이 전체주의자가 되는 것과는 다른 일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가령 우리는 지역적 행동을 전 지구적 전망에 결합시킬 수 있는 것이었다.
문화적 좌파가 보여준 이 퇴각은 그들만의 잘못이 아니었다. 더 정확하게는 정치적 우파의 야망이 너무 대단했던 나머지 좌파가 겁을 먹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것이 문화적 좌파를 그럴싸하게 변명해줄 수는 없었는데, 곧 반자본주의운동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일군의 문화연구자들이 역사의 거대서사가 결국 기력을 다했다고, 자본과 쿠란의 전쟁이 그토록 추악하기 그지없는 거대서사를 등장시켰다고 공언하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그들이 보기에 오늘날 서구 세계의 적들은 서구 세계를 아예 박멸하려고 한다.
전통적으로 정치적 좌파는 보편적인 용어로 사유했고, 보수 우파는 그런 용어를 별로 쓰지 않았다. 오늘날에는 서로의 역할이 뒤바뀌었다. 승리 지상주의자인 우파가 세계의 형상을 대담히 다시 그리는 동안 문화적 좌파는 몹시 무력한 실용주의로 대거 퇴각했다.
유토피아의 실현이라는 미몽에서 깨어나게 되자 염세주의가 만연했다. 기꺼이 마취 상태에 취하거나 수세식 변기 속에 머리를 처박곤 했던 사람들이 냉소를 지으며 인류 역사가 진보할 기미는 조금도 없다는 주장을 환영하게 되기까지는 몇 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이를 역설적으로 자유주의적 염세주의라고 할 수 있겠다. 유토피아를 향한 열망은 포기될 수 없지만, 유토피아를 실현하려는 노력 자체가 그 열망의 안녕을 위해한다는 분위기라고 할까. 기존 질서에는 변함없이 저항하되, 대안적인 가치를 내세워서는 안 되었다.
그러는 사이 사람들은 에로틱한 강렬함, 예술이 주는 우아한 쾌락, 기호가 자아내는 즐거운 육감 속에서 유토피아의 대체물을 찾을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이 더 보편적인 행복을 약속했던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그 행복이 실제로는 결코 올 수 없다는 것.
1960년대 말의 패퇴 이래로, 유일하게 실현 가능한 정치는 여전히 굳건히 서 있는 체제에 대한 산발적인 저항밖에 없는 듯이 보였다. 체제를 혼란에 빠뜨릴 수는 있을지언정 제거할 수는 없는 듯했다.
좀 과장되긴 했지만 다음과 같은 앤더슨의 말에는 동의할 만하다. 이 사상가들은 ['언어학적 전회'를 통해] "의미를 맹공격했고, 진리를 짓밟으며, 윤리와 정치를 포위 공격하고, 역사를 일소해버렸다."
당연하게도 그[바르트, 라캉, 푸코, 데리다 같은 문화연구자]들은 유토피아를 향한 이런 충동이 현실에서 실현되리라고 더 이상 믿지 않았다. 그것은 욕망의 공허함, 진리의 불가능성, 주체의 연약함, 진보의 거짓말, 권력의 편재성 등에 의해 위태로워졌다.
전투적이었던 60년대의 정치 지형에서는 낙관주의가 넘쳐났다. 충분히 강렬하게 욕망하면 뭐든 성취할 수 있었다. 유토피아는 파리 도로변 벽돌 아래에 있는 듯했다. 그러나 바르트, 라캉, 푸코, 데리다 등은 유토피아를 향한 충동의 역류를 감지하고 있었다.
반체제적인 사유는 점차 흐려지기 마련이다. 급진적인 투쟁은 급진적인 유행에 그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예전에는 급진적이었던 사상가들이 자신의 구레나룻을 면도하거나 슬금슬금 몸을 움츠리는 식으로, 모든 면에서 멋들어질 만큼 말쓱해졌다.
옛 사회주의 투사였던 리오타르는 우주들을 오가는 여행, 우주의 엔트로피, 40억 년이 지나 태양이 소멸될 때 지구에서 벗어나려 할 인류의 대탈출을 탐구하는 데 계속 몰두했다. 거대서사를 싫어하는 철학자치고는 관심이 꽤 광대한 듯하다.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전 지구적 정치라는 개념 자체에 대한 거부로 끝을 맺었다. 초국적 기업들이 지구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퍼져나가는 동안, 지식인들은 보편성이란 일종의 환상이라고 목청 높여 주장했다.

햄벨스 @historia9110
5K Followers 386 Following
horschamp @transdescendent
3K Followers 4K Following once a musician (of a bygone era)- now an art media scholar/art critic/phd (cinema & complit)
Sungwoo Kim @sungwookim
6K Followers 5K Following Applied linguist & writer interested in critical sociolinguistics, tech & language, SCT, CL, and decolonizing literacies. Lecturer at SNU. 탈숙련, 번아웃 전문 노동자.
평시 @commoncitizen01
3K Followers 1K Following 사학과 강사// 주로 전근대 한국사 및 여러 잡담// 소재야 어쨌든 모두 가벼운 티타임 한담.// 당연한 말이지만, rt와 마음은 동의가 아닌 '스크랩'
☭자신에게서저... @gitaebecky
687 Followers 278 Following 기태베키극강의좌상고논리버캐해중요고정충 카피페 @GitaebeckyTalk 그림아카이브 @gtbkarchive 비계 @bestby20110303 🏳️⚧️남자
António Guterres @UnitedNati13941
334 Followers 8K Following Secretary-General of the @UN. We will never, ever give up making this world better for everyone, everywhere.
윤태균 / Einox @a11_that_jazz_1
8 Followers 22 Following
S. Jeon/H. Rhee @wittenwalter
190 Followers 907 Following 일상의고고학 = 영 호 ㅏ The future of Landscape and the Moving Image
KGWNF2g67mcO @kgwnf2g67m76143
1 Followers 167 Following
Amy @BergeroAnn19630
12 Followers 609 Following
よんji @Blackeep_
4 Followers 332 Following
밤밤 @BetterCallBOMB
230 Followers 574 Following 이게 진짜 크레이지라는 거죠. 인세인인 거죠. 이건 진짜 미쳐도 이게 지금 인간적으로 미친 게 아니라 내가 볼 때는 전 우주적으로 신적인 차원에서 미치신 거죠.
yrprettiestprblm @im_yrnotionofme
353 Followers 4K Following 계속 변하는 바다의 파도처럼.. 하지만 그 파도는 끝없는 바다의 물과 하나가 된다. 끝없는 바다도 ‘허무’ 같죠? ‘허무’에서 태어나서 다시 ‘허무’로 돌아온다.. 아니면 그 사랑이 넘쳐나는 바다일 수도 있고..
Dr Andrew Salerno-Gar... @ASGtypes
3K Followers 2K Following Digital Editor, @RUSI_org. Journalist and documentarian.
나무호랑이 @tree_tiger18
4 Followers 52 Following
🤶🏻👵🏻 @tautology007
0 Followers 449 Following
평범한부산사람 @19day4am
7 Followers 33 Following
Chinchilla70 @Nodongdangwon
14 Followers 94 Following
책읽는상상력우... @poiytjhgvj
65 Followers 2K Following 백치미:/아기곰띠/가정폭력생존자/조현병/울지못하는봉사는노래해/행복, 사랑, 깨어있음으로 가득차다!/하루에도몇번씩폭트/웃는다 반드시
Antonio Guterres @AntonioGut82616
94 Followers 1K Following We will Never ever Give up making this world better for everyone, Everywhere.
ri woo @ujs03280
1 Followers 40 Following
Wednesday @bbllaannkk_11
0 Followers 40 Following
ehs🎗️ @simsubongzang
107 Followers 560 Following
홍차의 책장🕯�... @cineluna
576 Followers 1K Following Picture Book Lover. 글 쓰고 그림 그려요. 좋아하는 게 많은 사람🍵🫖📚🎗️https://t.co/CGHjiVI2oe https://t.co/1GLWFtR92J
의연 @It_is_my_Dream_
2 Followers 60 Following 이제는 확실히 말해줄게. 강희야, 잘 들어. 네가 어떤 사람이든, 어떤 삶을 살든, 어떠한 실패를 하든 너는 내 딸이야. 그리고 아빠 엄마는 네가 가고자 하는 그 어느 곳도 데려가 줄 거야. 무언가가 되지 않아도 괜찮아. 매일매일이 오늘처럼만 행복할 수 있으면 된 거야.
이성민 @sungmin16
17 Followers 97 Following
켄지 @gimyeonsig18
12 Followers 145 Following
정윤희 @jeongyu73911444
5 Followers 67 Following
pbk @dideh_4323
0 Followers 8 Following
말하는 바질 @hitalkingbasil
11 Followers 125 Following
여유작작 @moggi0203
62 Followers 478 Following
홍혜진 @j__innnnn
9 Followers 120 Following
최지선 @c82474572
20 Followers 119 Following
헤헤 @ybnnku
6 Followers 231 Following
Sungwoo Kim @sungwookim
6K Followers 5K Following Applied linguist & writer interested in critical sociolinguistics, tech & language, SCT, CL, and decolonizing literacies. Lecturer at SNU. 탈숙련, 번아웃 전문 노동자.
- @michellesoyoung
103 Followers 421 Following
closed-eye sharpest @WillSee__
86 Followers 686 Following
빙빙 Jaeyong Park �... @jaeyong_park
1K Followers 1K Following 이것저것 일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이런저런 언어를 하는 사람입니다. 미술 일과 한-영-한 통번역 일을 한 지 어느덧 10년이 지났어요. 러시아어와 일본어, 이탈리아어, 독일어를 (그리고 종종 루마니아어와 컴퓨터 언어도) 꾸준히 공부해보려 애쓰는 중이에요. 반갑습니다! 🙂
& @tlabffktldhd
12 Followers 64 Following
Youngjae @gerani_k
411 Followers 2K Following
읽는인간 @Dprain
361 Followers 2K Following
Dave Easton @TheTipTopTapper
2 Followers 9 Following Like it says on the can-A Tapper ie//In the words of Richard Dawkins-A Temporal Agnostic In Practice. Love Nature,Sci-Fi,Music,Computers,and History.
N.eve @nuelbg_
87 Followers 147 Following
ED @ednothingg1
545 Followers 5K Following
. @absentia68
3K Followers 1K Following
LIBERA @darkbluegold
4 Followers 7 Following
stpaul @stpaul0016
10 Followers 4 Following
한상철 @khanddoll
23K Followers 23K Following
이재석 / JB2 @ggomsu10000
43K Followers 47K Following 만화가 이재석 ( 본계정 @kkomsu10000 ) 세컨 계정 입니다. 달숙이, 붐붐, 핵폭탄, 꼼수만평... 등등을 그린 만화가. ● 블로그 https://t.co/7Ii5tEEn7Z
ernestito @sieho
231 Followers 429 Following
밀키가 찜한 ALIC... @SHCJ_Alice
135 Followers 443 Following
Midas Son @Consultant_Son
49K Followers 42K Following 국제로타리3482지구 타이페이 대한로타리 24~25회장. 대만BSMI등록대행. 대만체인점진출 컨설팅. 대만회사설립 컨설팅.대만관련강연 #대만 #대만컨설턴트 #대만지사대행 #대만시장조사 #대만투자이민
이재석 (만화가) @kkomsu10000
79K Followers 88K Following ★ 달숙이, 붐붐, 핵폭탄, 꼼수만평... 등등을 그린 만화가. ● 블로그 http://t.co/5NuX5PXJdK
JSMOM @yun_poooh
9 Followers 35 Following
디야나 @dhyanjaldhara
173 Followers 74 Following
4failedideas _ 임근... @4failedideas
12K Followers 6K Following 미술·디자인 이론/역사 연구자 Art & Design Critic/Historian | 트윗봇 고장으로 자동 트윗 시대를 잠정 중단합니다.
햄 @haenimkim
79 Followers 197 Following
문협 @moonwaki
13 Followers 66 Following
누운자 @slowcoleslaw
5K Followers 1K Following 기본소득은 모두와 함께, 노후 준비는 친구와 함께 / https://t.co/nLAmfvGUb8 과 https://t.co/7wvPnJ7tw8 활동가 [email protected]